맥킨지 경력직 채용에는 2가지 방식(Track)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전략컨설팅 입사대비 케이스 인터뷰 준비과정을 지난 8년간 운영하면서
수많은 컨설팅펌 지원자분들의 컨설팅사 취업의 꿈을 함께 이루어 온! (주)이커리어입니다.
저희 이커리어는 명실상부 국내 최고의 컨설팅펌 입사대비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컨설팅 입사를 꿈꾸시는 분이라면 아래 링크를 통해 커리큘럼에 대해 확인해 보시고
02-533-9954로 부담 없이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
>> 이커리어 Big3 컨설텅핌 입사대비 과정 자세히 보러가기 <<
그럼, 본격적으로 맥킨지의 경력직 채용 방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까요?
맥킨지(McKinsey&Company)는 유수의 컨설팅펌들 중에서도 가장 명성이 높은 곳이죠!
그런만큼, 세계적인 기업의 순위를 매기는 기준인 볼트(Vault) Ranking에서도
수 많은 컨설팅펌들 사이에서 최고의 Reputation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신입이든 경력직이든 컨설팅 회사에 취업하기를 원하시는 분들 중에는
유독 맥킨지에 입사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경력직으로 McKinsey(맥킨지)에 취업할 수 있는 방식이 두 가지가 있다는 점을 알고 계신가요?
의외로 이 사실을 모르고 계신 분들이 많은 것 같아서, 상세한 설명을 드려보려 합니다.
Mckinsey and Company(맥킨지) 채용, Mckinsey(맥킨지) 취업 방법
맥킨지, BCG, 베인 등 빅3 컨설팅펌 경력 컨설턴트 채용 기준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클릭하세요!
여러분들이 McKinsey(맥킨지)의 웹사이트에 가서 보시면,
다음과 같은 두 가지의 컨설턴트 포지션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그럼 두 가지 포지션에 대해 상세히 알아볼까요?
1. Generalist/Practice consultant(제네럴리스트)
: 이는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시는 가장 일반적인(General한) 컨설턴트의 트랙입니다.
대학을 졸업하거나, 석사 또는 경영학 석사(MBA)를 학위를 따고
특별한 경력 없이도 입사하는 분들은 일반적으로 이러한 트랙으로 입사한 것으로 보면 됩니다.
그리고 보통 경력직 컨설턴트도 이러한 트랙으로 컨설팅펌에 취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포지션도 2가지로 나뉩니다.
Generalist consultant / Practice consultant
- Generalist consultant -
대학 졸업 이상의 학력이라면 업무 경력이 없어도 지원이 가능하며,
전공 제한도 없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트랙으로 맥킨지에 입사를 하게 되면 상황에 맞추어
금융, 전자, 중공업, 헬스케어, 소비재, 유통 등의 정말 다양한 산업과 함께
전략, 마케팅/세일즈, 조직, 리스크 관리 등의 다양한 프로젝트 및 케이스를 담당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Generalist consultant가 언제까지나 이러한 업무를 하지는 않고,
이후 일반적으로 경험에 따라 Practice consultant로 성장해 나갑니다.
- Practice consultant -
특별한 practice 분야에 대해 경험, 지식과 통찰력 등을 가진 컨설턴트입니다.
Practice란, 전자, 에너지나 화학 등의 특별한 산업 또는
Corporate Finance와 같은 특별한 기능들을 의미합니다.
Practice consultant가 되기 위해서는
전공이나 업무 경력에 대한 전문성을 보여야 합니다.
이러한 특별한 practice 분야 에 있어서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서는
맥킨지 지원시 이러한 의사를 표현해서
맥킨지가 인정한다면 Practice consultant 자격으로 입사할 수 있습니다.
또는, practice를 여러가지 경험한 다음에 자신의 전문 분야를 선택하거나
Practice consultant로서의 경력이 부족하다고 판단된다면
Generalist consultant로서 입사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학력, 경력, 관심사와 회사의 선택 등이 종합적으로 고려되어 결정이 되기 때문에,
지원할 때는 Generalist / Practice Consultants 라는 공통 항목으로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입사하게 되면 대졸, 석사, 경력직의 경우 BA(Business Analyst)로 입사하며,
승진하거나 MBA, PhD, JD, MD 등으로 입사하면 Associate이라는 직급이 부여됩니다.
이후에는 팀장급인 EM(Engagement Manager)와 임원급인 Associate principal, Principal을 거쳐서
Director로 승진합니다.
EM 이상은 일반적으로 입사시 Associate를 거쳐서 승진하게 됩니다.
2. Subject Matter Experts (서브젝트 매터 엑스퍼트)
이는 전문가 트랙입니다.
자신이 가진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하여 직접 연관된 케이스에 투입되어
제네럴리스트로 구성된 팀을 지원하거나 직접 고객사를 돕습니다.
특정한 practice에 관련된 케이스를 담당하므로 경험을 다양하게 하기는 어렵지만,
전문성을 바탕으로 여러 국가에서 클라이언트를 위하여 전문적인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이렇게 맥킨지는 Subject Matter Experts라는 전문가들로
Generalist/Practice Consultant들이 가진 전문성 부족이라는 약점을 보완합니다.
Subject Matter Experts는 맥킨지 웹사이트에도 expertise를 자격조건으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 지원시 필요 경력 -
포지션마다 다르지만,
해당 practice에서 최소 2년, 어떤 포지션은 최소 6년 정도를 필요로 합니다.
- 학력 -
Subject Matter Experts는 일반적으로 대학원 석사 이상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지만,
석사 이상의 학력은 우대 사항이며 학부 이상의 조건으로 명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선발된 사람들을 보아도 학부 학력인 경우도 종종 보입니다.
Subject Matter Experts는
특정 국가 단위가 아니라 Asia Pacific 등 지역 단위로 채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영어 등 외국어가 자신 있다면 해외 취업에도 도전해 볼 수 있습니다.
전문성을 가진 사람을 채용하므로 제네럴리스트와는 달리 일반적으로 Associate 이상으로 입사하며,
클라이언트를 직접 대응하는 Implementation leader, Implementation coach로 승진하거나
심도 있는 분석이나 최신 정보 생산을 담당하는
Knowledge specialist, Knowledge expert, Senior knowledge expert 등으로 승진합니다.
10년 이상 경력을 가진 분들은
leader 급이나 senior expert 로 외부에서 채용하기도 합니다.
맥킨지 내 필요한 경우 위주로 채용하므로, 웹사이트를 자주 확인하여 채용 공고를 살펴봅시다.
이렇게 맥킨지 경력직 채용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컨설팅펌 취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정보를 위해서는?
아래 링크를 방문해 주시거나 02-533-9954로 언제든 부담없이 문의주세요!
>> 이커리어 Big3 컨설팅펌 입사대비 과정 자세히 보러가기 <<
컨설팅펌 입사를 위한 최고의 선택은 이커리어의 빅3 컨설팅 클래스입니다!
맥킨지, BCG, 베인 취업 성공기 (3) / 맥킨지 인터뷰 후기
맥킨지 서울 오피스를 맥킨지 코리아라고 불러도 되나요?
작물의 무단 전재, 재배포, 변경 또는 2차 저작을 금하며 위반시 법적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 더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 주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