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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 꿀팁/Big3 취업꿀팁

[전략 컨설팅펌 케이스 인터뷰 준비] 게스티메이션(Guesstimation) 문제 풀이 방법

by 이커리어 2024. 9. 5.

안녕하세요 😊

최고의 MBB 케이스 인터뷰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컨설팅펌 입사대비 대표 브랜드 #이커리어 입니다!

오늘은 [이커리어 취업 꿀팁] 🍯

전략 컨설팅펌 케이스 인터뷰 준비를 하면서 가장 처음 마주치게 되는 벽,

바로 '게스티메이션(Guesstimation)' 문제 풀이 방법에 대한 글을 가져왔습니다.

게스티메이션 문제를 접근하는 가장 기초적인 방법을 정리해 보고,

다음 포스팅에서는 문제 풀이 시 유의사항을 알기 쉽게 예제 문제와 함께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내용의 난이도는 게스티메이션 문제를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 유용할 정도로 맞추어져 있으니,

함께 확인해 볼까요?

이커리어 취업 꿀팁 '게스티메이션(Guesstimation)' 문제 풀이 방법

'게스티메이션(Guesstimation)' 문제 풀이 방법

[게스티메이션 문제 기본 예제]

'스타벅스 역삼점의 하루 매출은 얼마일까?' (매출 추정하기)

 

'게스티메이션(Guesstimation)' 문제 풀이 방법

[게스티메이션 문제 풀이 방법]

A. 풀이식을 세운다. (기초식부터)

게스티메이션 문제를 풀기 위해 가장 처음 해야 할 것은 풀이식을 세우는 것입니다.

풀이식 없이 처음부터 데이터(숫자나 정보)를 알아내는 것은 자칫 필요없는 정보를 깊이 파고들게 함으로써,

비효율적인 시간 활용을 하게 할 가능성이 높고, 우리는 이러한 비효율을 매우 적극적으로 피해햐 합니다.

'스타벅스 역삼점의 하루 매출은 얼마일까?' 라는 문제에 있어 풀이식은 어떻게 될까요?

그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Answer 1: 하루 매출 = (구매자수/1일) * (평균 구매액/1인)

일 구매자가 몇명이고 평균 얼마씩 지출하는지 곱하면 된다는 겁니다.

너무 간단하다고요?

하지만 게스티메이션 문제 풀이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이러한 기초식의 완성입니다.

왜냐하면 기초식을 다음과 같이 구성할 수도 있거든요.

Answer 2: 하루 매출 = (커피 판매 매출/1일) + (베이커리 판매 매출/1일) + (기타 판매 매출/1일)

Answer 3: 하루 매출 = 피크타임 매출액 + 기타 시간 매출액

위와 같은 방법 중 어떤 것이 낫다고 이야기하기는 어렵습니다.

사실, 인터뷰어(Interviewer, 면접관)이 어떤 방식을 원하느냐에 따라 여러가지 풀이식,

즉, 접근방식을 이야기해주어야 할 수도 있고요.

따라서, 지원자는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 주어진 정보를 기반으로

본인이 풀기 쉬운 방향으로 기초식을 현명히 선정한 후 세부 식 수립으로 들어갑니다.

먼저 1번 방식을 살펴볼까요?

Answer 1 : 하루 매출 = (구매자수/1일) * (평균 구매액/1인)

▶구매자수/1일 = {(유동인구수/1일)*방문율*구매율}

▶ or 구매자수/1일 = {(테이블 수*테이블당 좌석수*점유율*회전율) + 테이크아웃 구매자수)}

▶ 평균 구매액/1인 = {(커피만 평균 구매액 * 비중) + (커피 및 간식 함께하는 평균 구매액 * 비중)}

한단계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위와 같습니다.

게스티메이션 문제를 풀기 위한 풀이식은 우선 '위 수준이면 충분'합니다.

복잡하게 세웠다가 정해진 인터뷰 시간 내 풀이를 끝내지 못하는 것보다,

이정도로 시작하여 면접관이 원하는 경우에만 더 깊이 들어가는 것이 백번 더 좋습니다.

만약 면접관이 이러한 접근방식 외에 다른 방식을 원하는 경우,

Answer 2 또는 Answer 3으로 접근하시면 됩니다.

지원자들이 연습해야할 것 중 하나는 하나의 문제에 있어 다양한 기초식을 세워보는 것입니다.

결국 이러한 기초식 세우기 연습게스티메이션 문제를 더 세분화시켜서 풀어나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되기도 합니다.

(Answer 2와 Answer 3의 세부 식 전개는 따로 명시하지 않을테니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B. 데이터(수치, 정보)를 수집하거나, 가정한다.

풀이식을 세웠다면 그 다음으로 할 일은 식에 대입할 수치나 정보의 수집입니다.

실제 전략컨설팅펌 케이스인터뷰에서는 면접관 대상 '질문'을 통해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풀이식이 있고, 데이터가 있다면 게스티메이션 문제는 해결되겠죠.

하지만 게스티메이션 케이스인터뷰에서는

몇 가지 정보에 대해서는 지원자 스스로 해결을 요구받게 될 것입니다.

즉, 스스로 가정을 해보라는 것이죠.

예를 들어, Answer 1에 있는 '테이블 수', '점유율', '회전율' 등은

모두 스스로 가정하기를 요구받을 수 있는 데이터입니다.

이 때 지원자들이 하여야 할 것은 '자신감 있는', 그리고 '상식에 기반한' 가정입니다.

 

게스티메이션 문제는 한글로 번역하면 '어림짐작' 문제입니다.

(사실 어림짐작하다, 추측하다 라는 동사형과 어림짐작, 추정이라는 명사형을 가진 단어인

게스티메잇(Guesstimate) 문제라고 표현하는 것이 더 적절하겠습니다.)

즉, 특정 수를 별다른 정보 탐색 없이 그 자리에서 대략적으로 도출해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확한 수치'가 아닌 '대략적으로 타당한 (make sense한) 수치'면 됩니다.

따라서, 테이블수나 점유율, 회전율 추정에 있어

'자신의 경험/상식'과 '문제 상황 정보' 2가지면 해결되지 않을 것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 테이블 수는 근처인 강남 스타벅스 테이블 수인 20개를 떠올린 후 그대로 적용해보거나,

역삼역이라는 문제 상황 정보를 감안하여,

강남점보다 테이크아웃 고객 비중이 더 높을 것임을 감안하여 테이블 수를 1/2로 한다든지 하면 됩니다.

물론 면접관에 의해 많은 반박을 받게 될 수 있습니다만,

반박은 여러분이 틀렸다는 것이 아니라,

논리적 허점을 확인하고 더 다듬어나가자는 의도로 받아들이시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카드 뉴스와 함께 전략컨설팅펌 게스티메이션 문제 풀이 방법,

그 기본적인 사항 2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게스티메이션 문제 풀이시 유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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