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꿀팁/Big3 취업꿀팁

맥킨지, BCG, 베인 취업, 전략컨설팅펌 레주메 통과기준(3) / 과외활동 (Extra-Curricular Activities) 및 기타사항 (Other Information)

이커리어 2018. 2. 1. 17:52


맥킨지, BCG, 베인 취업, 전략컨설팅펌 레주메 통과기준(3)

과외활동 (Extra-Curricular Activities) 및 기타사항 (Other Information)







앞서 ‘출신학교 및 학점 (Education)’, ‘업무경험(Work Experience)’ 관련 글에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빅3 컨설팅펌의 서울 오피스들을 기준으로, 주로 레주메 항목을 기준으로 대략적인 감을 드리기 위한 글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더 상세한 부분이 궁금하신 경우, 이커리어(www.ecareer.co.kr, 02-533-9955, 02-533-9954)의 무료상담 이용이 가능합니다. 


(1) [빅3 전략컨설팅사 서류통과 기준 / 과외활동 (Extra-Curricular Activities)]


학회, 동아리 및 클럽이나, 학과 내 조직 등에서 활동했을 때의 리더십 경험을 강조하면 좋습니다. 

구체적으로 보면, 조직이나 팀을 이끌며 유의미한 결과를 냈거나 배움이 있던 경험이 좋습니다. 조직의 규모가 반드시 클 필요는 없고, 서너명의 팀이어도 상관 없습니다. 팀 활동이 없다면 혼자여도 스스로 추진했던 경험을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Initiate 와 같은 단어로 표현될 수 있는 주도적 경험들이라면 의미가 있습니다.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능동적으로 실천해 가면서 의미 있는 변화를 이끌어 낸 경험에서 좋은 평가를 받게 됩니다. 스포츠 관련 동아리 활동을 통해서 강한 팀웍과 체력, 활동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경험도 좋습니다.

흔한 봉사활동이나 팀프로젝트 팀장 등의 경험은 큰 의미가 없으며, 단순 반복적인 일의 경우 안쓰는 것과 마찬가지인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업무 경험이 부족한 지원자들은 과외활동에서 자신만의 강점을 어필할 필요가 있습니다. Leadership과 Initiate이라는 단어가 중요합니다.


(2) [빅3 전략컨설팅사 서류통과 기준 / 기타사항 (Other Information)


- 언어(Language): 언어능력은 레주메에서 강조하면 좋은 사항입니다. 원어민 수준이 아니더라도, 초보적 수준이 아니라면 드러내는 것이 좋습니다. 대화까지는 아니더라도 독해나 작문에서 강점이 있다면, 또는 비즈니스 대화에 어려움이 없다든지 하는 사항들을 잘 표현하면 좋습니다. ‘fluent in English’라는 모호한 표현보다는 실력을 구체적으로 드러내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 학생들의 TOEFL, TOEIC 점수에 인플레이션이 많이 끼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만점에 가까운 점수일 때만 강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 컴퓨터 능력(Computer Skill): 엑셀활용 수준이 높거나, SPSS 등의 통계패키지 실력이 뛰어나면 강조하세요. MOS 정도의 자격증은 어필이 되지 않습니다.


- 취미(Hobby): 체력, 팀웍, 사회 이슈에 대한 관심,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열린 자세 등 본인의 캐릭터를 전략적으로 드러내는 취미와 표현이 좋습니다.


- 자격증(Certificate): CPA, CFA 등 금융관련 자격증은 도움이 되나 필수 요소는 아닙니다.


- 수상경력(Award): 공모전 등에서의 수상경력은 있으면 매우 좋지만 역시 필수 요소는 아닙니다.



결론적으로, 컨설팅사는 레주메 평가시 지원자들을 특정 기준만 가지고 순위를 매기지는 않으며 각 항목별 평가 가이드라인이 있다고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래서 빅3 컨설팅사는 특별한 탈락이유나 특정 항목에서의 스파이크(Spike, 유니크한 강점)를 찾고자 노력합니다. 학교나 학점은 탈락자를 선별하는데 있어서 주로 활용되고, 업무 경험이나 과외 활동은 지원자의 특별한 강점을 찾는데 활용하는 편입니다. 기타 항목의 경우 자신을 더욱 흥미롭게 표현할 수 있는 보너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글은 단지 지원에 있어서 기초적인 참고사항이 되기를 바라며 작성된 글입니다. 이 기준에서 부족한 점이 있더라도 지원을 포기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언젠가 이커리어에서 상담을 통해 직접 만나 뵙고 말씀 나눌 수 있기를 바랍니다.



 ‘과외활동 (Extra-Curricular Activities) 및 기타사항 (Other Information)’ 외 다른 기준들에 대해서도 궁금하시다면, 다음 글들을 참고하세요.



맥킨지, BCG, 베인 취업, 전략컨설팅펌 레주메 통과기준(1)  / 출신학교 및 학점 (Education)


맥킨지, BCG, 베인 취업, 전략컨설팅펌 레주메 통과기준(2)  / 업무경험 (Work Experience)





저작물의 무단 전재, 재배포, 변경 또는 2차 저작을 금하며 위반시 법적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주) 이커리어 All rights reserved (www.ecareer.co.kr)


▼ 더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