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킨지, BCG, 베인 취업, 전략컨설팅펌 레주메 통과기준(1)
/ 출신학교 및 학점 (Education)
제가 Big3 전략컨설팅사에서 근무할 때나 현재 취업컨설턴트이자 이커리어 Big3 Class 강사로서 상담을 진행하면서,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은 맥킨지, BCG, 베인 등 빅3 컨설팅펌들의 레주메 통과기준에 관한 것입니다.
빅3 컨설팅펌의 서울 오피스들을 기준으로, 주로 레주메 항목을 기준으로 대략적인 감을 드리기 위한 글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더 상세한 부분이 궁금하신 경우, 이커리어(www.ecareer.co.kr, 02-533-9955, 02-533-9954)의 무료상담 이용이 가능합니다.
[빅3 전략컨설팅사 서류통과 기준 / 출신학교]
컨설팅회사들은 컨설턴트의 출신 학교를 아주 중시합니다. 컨설턴트가 똑똑하기를 기대해서이기도 하고, 처음 보는 컨설턴트가 고객에게 신뢰를 주는 효과적인 방법이 유명학교 출신이라는 점이기 때문입니다. 논란은 있지만, 대학순위는 엄연히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한국에서 대학을 졸업한 경우,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카이스트, 포항공대 출신들이 90% 이상의 비율을 차지합니다.
미국에서 대학을 졸업한 경우에도 알만한 최상위 대학들이 대부분입니다만, 한국학교 보다는 좀 더 유연한 기준을 적용하는 편입니다.
공신력 있다고 알려진 US News의 College Ranking을 보면, Princeton University, Harvard University, University of Chicago, Yale University, Columbia University,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Stanford University, University of Pennsylvania 등이 상위 랭킹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경영대학 및 MBA에서 잘 알려진 Berkeley, Michigan, NYU 등도 유명합니다.
외국학교의 경우에는 Top School 이외에도 자주 본 기억이 있습니다만, 한국 고객들이 미국 외 국가들 학교를 생소해 하는 경우가 있어서 미국 외 학교들의 비중은 적은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영국, 일본 대학 학부 출신의 MBB 합격자가 저희 클래스에서 나온 적도 있습니다.
5개 한국 대학 외에도 Big3 컨설팅사 컨설턴트들을 볼 수 있습니다. 성균관대 출신 MBB 합격자 분을 직접 만난 경험이 있습니다. 한국예술종합대학교(한예종) 출신의 분도 계십니다. 직접 만나보면, 출신 학교 외에도 업무경험, 활동경험, 국내외 컨설팅 업무 경험 등 명확한 강점이 보였습니다.
서류전형 통과를 위해서는 어떤 부분이든 강점을 어필하는 것이 필요한 것입니다. 다른 대학 출신분들이라면, 석박사 또는 MBA 를 Top School에서 졸업하시게 되면 서류 통과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빅3 전략컨설팅사 서류통과 기준 / 학점]
만점에 가까운 학점을 갖고 있다면 (4.3 기준 4.0 이상) 서류 통과에 확실히 도움이 됩니다. 3.0 미만의 학점은 불리할 가능성이 높지만, 무조건 떨어진다기 보다는 다른 부분에서 명확한 강점을 잘 어필해야 합니다. 3.2에서 3.8 사이의 중간지대의 학점은 큰 차이 없습니다. 저는 주위에서 3.2에서 3.3의 학점으로도 빅3 컨설팅펌에서 근무하는 많은 컨설턴트들을 보았습니다. 학점 스트레스는 많이 받으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출신학교 및 학점’ 외 다른 기준들에 대해서도 궁금하시다면, 다음 글들을 참고하세요.
맥킨지, BCG, 베인 취업, 전략컨설팅펌 레주메 통과기준(2) / 업무경험 (Work Experience)
맥킨지, BCG, 베인 취업, 전략컨설팅펌 레주메 통과기준(3) / 과외활동 (Extra-Curricular Activities) 및 기타사항 (Other Information)
저작물의 무단 전재, 재배포, 변경 또는 2차 저작을 금하며 위반시 법적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 더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 주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