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리어&한경] 소규모 1대1 취업컨설팅,
한경 잡앤조이 3화 연재!
안녕하세요 :) 취업컨설팅회사 이커리어입니다!
이커리어와 한경이 함께 취준생 여러분들을 위해 준비한
소규모 1대1 취업컨설팅! 벌써 3화가 나왔습니다! 짝짝짝-
▼ 이번에도 역시나! 네이버 뉴스에 함께 떴구요 ^_^
이번 3화는 지난 번 2화까지 작성했던 자소서를 다듬는 방향으로 진행이 됐습니다 :) 본격적으로 자소서에 본인을 녹이는 작업을 시작하는 거죠!
단체강의도 함께 진행이되었는데요 :) ..
조금 더 자세히 봐보시죠!
▼ 한경 캠퍼스잡앤조이 홈페이지에도 이렇게 떡!하니 3화가 떴구요 :)
이제 본격적으로 3화는 어떻게 진행됐는지 보실까요?..
[기사보기 Click!!]
기사를 보시면 보다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
▼ 이번 컨설팅에서는 이전 컨설팅까지 피드백을 받고 고쳐온 자소서를 바탕으로
지원자들이 지원할 기업의 자소서컨설팅이 진행되었습니다 :)
이번 3화에서는 자소서컨설팅뿐만 아니라 면접까지 함께 조언을 해드리는 형식으로 진행이 되었는데요! ..
지금부터 바로 아래에
자소서컨설팅 뿐만 아니라 면접컨설팅까지 함께 포함된 내용입니다 :)
제가 후기 형식으로 단순히 상황설명하는 것 보다는 직접 대화를 보시는게 좋을 것 같아서
아래에는 대화내용으로 자소서컨설팅, 면접컨설팅 진행상황 보여드릴게요!
홍준기대표
자기소개서(자소서)를 쓰기 전, 우선 현재 지원 직무와 관련된 역량을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는지를 확실히 파악해야 합니다.
그래야 어떤 것을 활용할 수 있을지가 나오거든요.
지원 동기는 과거에 있었던 일에서 의미를 찾은 뒤,
이를 바탕으로 미래에 어떤 일이 펼쳐질지를 설명하는 공간이라고 보면 됩니다.
이때 회사가 서고자 하는 위치에 설 수 있게 만드는 구체적인 플랜을 세워야 합니다.
현재 지원하는 회사가 ‘~한 분야에 성공하지 못했는데
이 부분을 나의 어떤 역량으로 보완하겠다’를 통해
입사 후 해나갈 일을 얼마나 고민하고 있는지를 보여줘야 하구요.
예성 씨가 지원하는 통신 분야는 데이터와 정보를 잘 전달하는 일을 주로 해요.
결국은 기술적인 데서 승부를 보기 때문에 특별한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인프라가 필요하죠.
통신사들은 주로 이런 부분에 대한 질문을 많이 해요.
호주에 워킹홀리데이를 떠났는데
이 곳의 한식집에 취업해 영어공부 뿐 아니라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자소서내용 中)
홍준기대표
이 내용을 조금 더 살려봅시다.
흔한 어학연수가 아니라 새로운 시도를 했는데,
이를 구체화하려면 성과를 냈던 부분까지 설명해야 해요.
한식집에서 일하며 어떤 부분에서 시스템을 개선했고
만약 매출을 올렸다면 이 내용이 포함되면 더욱 좋겠죠.
홍준기대표
고객에게 ‘왜 LG유플러스인지’를 어떻게 소개했는지가 들어가면 좋겠어요.
다른 통신사도 많은데 어떻게 고객이 LG유플러스에 가입하도록 할 수 있었는지요.
바로 여기에서 LG유플러스의 장점과 포인트를 한두 가지만 정리해주면
LG유플러스는 이러이러한 좋은 서비스를 가지고 있고 그렇기 때문에 입사하고 싶다라는
지원동기까지 어필할 수 있을 거예요.
홍준기대표
노근우 씨는 셋 중 가장 새로운 경험을 많이 발굴한 편이에요.
유럽 7000km를 혼자 운전해 여행했다든가
시장의 생선가게에서 2년간 아르바이트를 했다든가 하는 것들이요.
스스로는 지원 직무와 다른 분야의 경험이라 활용도가 낮다고 생각했을 텐데
오히려 좋은 포인트로 사용할 수 있어요.
.
.
KB국민은행이 귀하를 채용해야 하는 이유와,
KB인이 되기 위하여 준비한 본인만의 경험 및 노력을 기술하십시오.
(600자 이내) (자소서항목 中)
홍준기대표
우선 KB국민은행의 지원동기에 대해 말해봅시다.
지원동기를 쓸 때는 이 회사가 잘 된다는 확신이 있다는 것을 어필해야 해요.
즉 회사의 발전가능성이죠.
즉, KB가 최근 금융상품을 소개했는데 은행업계에서의 현재 위치를 고려했을 때,
이러이러한 근거에서 성장가능성이 있겠다는 것을 어필하는 거죠
이때 직접 경험한 부분을 언급하면 설득력이 더 높아질 거예요.
회사 얘기가 너무 많이 들어가면 억지로 넣은 짜낸 느낌이 들고
개인적 경험만 너무 나열하면 날것의 느낌이 나기 때문에 적절히 융합하는 게 필요합니다.
노근우씨
평소 마케팅에도 관심이 많았습니다.
생수회사가 주최하는 마케팅 아이디어 공모전에 도전해 입상했습니다.
홍준기대표
근우 씨는 생수라는 ‘소비재’ 마케팅 공모전에서 성과를 냈어요.
이 경험을 잘 넣은 것 같아요.
마케팅공모전과 은행이 다소 안 어울린다고 느껴질 수 있는데,
은행 상품 역시 소비재이기 때문에 충분히 연관 지을 수 있죠.
대신 수치화 할 수 있는 객관적인 근거가 필요해요.
어떤 전략을 써서 입상할 수 있었는지와
이 부분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KB국민은행의 업무와 연결시킬 수 있는 지까지 나가면 좋죠.
여기에서 창의성을 뽑아낼 수도 있겠네요.
본인을 나타내는 인문학 도서 속의 인물을 소개하고,
그 이유를 보여주는 경험을 약술하십시오.(200자 이내)
(자소서항목 中)
KB국민은행의 큰 특징 중 하나가 바로 인문학 도서 관련 질문이죠.
단순한 인문학 도서에 대한 내용도 중요하지만 여기에 관련해 인용할 수 있는 경험이 있으면 좋아요.
이때 행원이 금융상품을 판매할 때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를 알고 있다는 점을 어필하면 더욱 효과적이죠.
특히 근우 씨는 생선가게에서 오랫동안 일하며 서비스 정신을 배울 수 있었어요.
이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을 이해하고 한 발 앞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하면 좋겠죠.
홍준기대표
오은정 씨의 경험은 어떻게 보면 가장 ‘취업용’에 적합한 경험들이 많아요.
그럼에도 자꾸 떨어지는 것은 충분히 예상되는 질문에 대한 대비가 전혀 안 돼 있어서예요.
이건 생각의 깊이가 깊지 않았기 때문이에요.
더구나 광고는 특히 전문성이 요구되고 치열한 노력이 잘 표현돼야 하는 분야죠.
하지만 가진 역량이 많기 때문에 조금만 생각을 하면 결과가 달라질 것입니다.
‘Creator(창조하는 사람)로서의 나’에 대해 작성하세요.(600자 이내) (자소서항목 中)
홍준기대표
우선 은정 씨는 ‘가장 바람직한 광고기획자’라는 질문에 답을 제대로 못했어요.
자칫 난해한 질문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본인이 먼저 한 두 가지 포인트를 잡아 놓으면
이 안에서 능동적으로 대화를 이끌어 나갈 수도 있죠.
즉 면접관에게 내가 이러이러한 부분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고 먼저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거예요.
오은정씨 :
아, 그래서 멘토링을 받으며 제 나름의 ‘바람직한 광고기획자’를 떠올려봤어요. 창조란 의미부여예요.
그리고 광고는 제품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해주는 매개체죠.
포스코는 철을 사람과 사람이 가까워질 수 있는 기술로 정의하고,
이노션도 자동차에 기억이라는 의미를 부여해 전시를 열죠.
풀무원은 두부를 바른 식생활로 인도하는 바른 먹거리로 상징하고 있고요.
홍준기대표
좋습니다. 보통 자소서와 연관된 인성면접의 필수질문은
장단점, 지원동기, 1분 자기소개, 그 밖의 경험사례 등이에요.
이외에 회사가 필요로 하는 역량과 비교해 서류에서 드러나지 않는 부분을 검증하려고 하죠.
또, 자소서상에서 불분명하고 과장돼 보이는 부분도요.
은정 씨는 공모전에 여러 번 도전해서 수상도 했는데 분명 이 내용에 대한 질문이 나올 거예요.
오은정씨 :
수상 경험이 많진 않아요.
하지만 처음 도전했을 때보다는 점점 승률이 높아졌죠.
공모전 수상작도 분석했고 광고를 경제학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경제학 과목을 수강하기도 했어요.
홍준기대표
바로 그거예요. 우선 1,2학년이라는 비교적 이른 시기부터 도전했다는 정신이 좋아요.
그리고 다양한 노력을 했죠.
경제학 수강과 사례분석인데, 이렇게 저학년 때부터 노력해서
이후 처음으로 수상을 하기까지의 과정을 언급하면 좋을 것 같아요.
이때 역량이 얼마나 향상됐는지 구체적인 수치가 나오면 더 좋겠죠.
‘처음 0%에서 이후 체감 승률이 70%였다든가’라는 식이요.
홍준기대표
이노션의 주요 고객사는 현대자동차죠.
현대자동차 광고에 대해서는 평소 어떻게 생각해왔나요?
오은정씨
자동차 광고는 보통 기능과 속도를 계속 어필하죠.
하지만 현대차 소나타는 감성적인 광고만 했어요.
아마 이미 성능은 충분히 인정을 받고 있기 때문에 더이상 소개할 필요가 없었기 때문이 아닐까요.
대신 현대자동차는 다른 자동차 회사가 시도하지 않았던
감성을 연결했다는 점에서 창의적이라고 느껴졌습니다.
홍준기대표
좋은 대답이에요.
하지만 여기에 자동차의 특징, 자동차를 구매하는 소비자의 특징
그리고 전반적인 자동차 광고의 특징을 다 같이 언급해 주면
업계 상황에 대해서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를 보여주기 더욱 좋을 것 같아요.
여기까지 취업컨설팅회사 이커리어와 한경 캠퍼스 잡앤조이의 1대1 맞춤 취업컨설팅 3화를 마치구요!
아주 자세히 어떤 항목이 세세하게 바뀌었는지는 기사를 통해 보실 수 있으니 기사 꼭 참고해주세요 :)
..
감사합니다
취업컨설팅회사 이커리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