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꿀팁/Big3 취업꿀팁

컨설팅펌 케이스 인터뷰란? 케이스 인터뷰 준비를 위한 7가지 전략

이커리어 2018. 2. 20. 14:39

컨설팅펌 케이스 인터뷰란? 

케이스 인터뷰 준비를 위한 7가지 전략







맥킨지(McKinsey), 베인(Bain), BCG와 같은 외국계 전략컨설팅펌 입사를 위해서는 

독특한 ‘케이스 인터뷰(Case Interview)’를 통과해야 합니다. 


지난 8년 간의 컨설팅펌 케이스 인터뷰 강의 운영을 통해서 파악한, 

‘케이스 인터뷰 준비를 위한 7가지 전략’에 대해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케이스 인터뷰란?]


 우선 케이스 인터뷰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케이스 인터뷰를 통해 면접자(Interviewee)는 면접관(Interviewer)와 특정한 비즈니스 케이스(Business Case, 경영사례, 기업의 문제)에 대해서 대화를 하면서 해결방안을 찾아 나갑니다. 

보통 시간은 30분에서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그렇다면 Case의 종류, 즉 기업의 문제에 대해 알아봅시다. 

케이스 인터뷰 준비에 도움이 되는 책 중 ‘케이스 인 포인트(Case in Point, 마크 P. Cosentino 저)’라는 책이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케이스 인터뷰에서 다루는 기업의 문제들을 12가지 이슈로 구분해 두었습니다.



* 케이스 인 포인트의 기업문제 분류


1. 신규 시장 진출 - 새로운 시장 진출 여부


2. 산업 분석 - 특정 산업 이해


3. 인수 합병 - 특정 기업 인수 여부와 금액 결정


4. 신제품 개발 - 특정 신제품을 출시 여부, 초기 성공 전략 수립


5. 가격 전략 - 가격 설정 방법과 가격대 선정


6. 성장 전략 - 기업 성장을 위한 중장기 전략, 투자 전략


7. 신규 사업 - 새로운 사업 시작 여부와 초기 성공 전략 


8. 경쟁 대응 - 경쟁사 대응 전략


9. 매출 증대 - 매출을 높이기 위한 전략


10. 비용 절감 - 비용 절감 전략


11. 이익 증대 - 이익 증대 전략


12. 흑자 전환 - 적자 회사를 어떻게 흑자로 전환시킬 전략

이 외에의 문제나 혼합유형도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케이스 인터뷰 준비를 위한 7가지 전략]


전략 1. 전현직 컨설턴트들에게 목인터뷰 (Mock Interview) 빨리 받기

 지인 중 전현직 컨설턴트가 없으면 어렵겠지만, 실제 컨설턴트들에게 목인터뷰(Mock Interview, 모의 인터뷰)를 가급적 빨리 받아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인이 준비가 되어 있지 않더라도 반드시 빨리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모의 인터뷰를 통해 다음과 같은 부분을 파악하고 배울 수 있습니다.

- 케이스 인터뷰의 진행 방식

- 인터뷰어(Interviewer, 면접관)가 던지는 질문 종류

- 케이스 인터뷰를 ‘잘 푸는 것’에 대한 감각

- 케이스 인터뷰에서 나의 장단점

 이렇게 전현직 컨설턴트들과의 목인터뷰를 통해 내가 준비해야 할 방향에 대해 판단을 정확히 할 수가 있습니다. 방향성을 모르는 상태에서 문제를 혼자서 계속 풀어본다고 해도, 부족한 점을 개선하기가 어렵습니다. 혼자서 책을 통해 공부하는 분들이 계신데, 안타깝게도 이러한 분들은 인터뷰 준비 방향이 바람직하지 않게 흘러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전략 2. 스터디 그룹을 통해 준비하기

 케이스 인터뷰가 대화를 통해 진행되는 만큼, 케이스 인터뷰 준비도 여럿이서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혼자 준비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2~3명 정도와 스터디 그룹이나 팀을 이루어서 서로 목인터뷰를 해보고 실제 인터뷰와 비슷한 환경에서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략 3. 혼자 문제를 풀어보고 충분히 고민하기

 스터디 그룹으로 준비를 하더라도, 혼자서 문제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충분히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팀을 통한 모의 인터뷰는 실전 연습에 가깝기 때문에, 자신의 실력을 늘리기에는 부족합니다. 문제 하나를 풀더라도 깊은 고민을 통해 실력을 향상 시켜야 하며, 그룹 상황에서의 모의 인터뷰를 통해 테스트하고 개선점을 찾아야 합니다.


전략4. 기출 문제 풀이하기

 맥킨지, Bain, BCG 등 본인이 목표로 하는 컨설팅 회사들에 실제로 나왔던 기출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기출 문제를 구하기 어렵다면, 책에 나온 문제 또는 신문기사를 활용하여 문제를 스스로 만들어 풀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전략5. 주요 주제에 대해 충분히 익히기

 매출 증대, 이익 증대, 비용 절감, 신제품 개발 및 출시, 신규 시장 진출, 인수 합병 등 주요 주제(비즈니스 케이스, 비즈니스 시나리오)별로 주요 주제를 다루면서 이슈들을 확실히 이해하는데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특히, 케이스 인터뷰 준비를 처음 하시는 분들에게는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전략6. 다양한 산업의 문제 풀기

 유통, 소비재와 같이 일반적으로 친숙한 산업 뿐 아니라, 금융, 중공업 등 익숙하지 않은 사업에 대한 문제도 다양하게 풀어 봐야 합니다.


전략7. 계산과 추정(Guesstimation) 연습하기

 케이스 인터뷰 준비를 하면서는 수치 계산과 숫자 추정 연습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실전 케이스 인터뷰에서 ‘우리나라의 연간 샴푸 판매량은?’과 같은 숫자추정 (게스티메이션, Guesstimation) 문제가 자주 등장합니다. 지원자는 이러한 질문에서 접근 방법을 수립하고 실제 계산도 진행해야 합니다. 

따라서 충분한 대비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 전현직 컨설턴트를 통한 목인터뷰가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회가 흔치 않기 때문에 전략 컨설팅 지원자분들이 많은 어려움을 느낍니다. 지인 중 맥킨지, Bain, BCG 등 빅3 컨설팅펌 전현직 컨설턴트들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목인터뷰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목인터뷰에 많은 경험이 있는 여러 전현직 컨설턴트와의 목인터뷰를 통하여 다양한 피드백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전략1을 통해 본인의 장단점과 개선방법을 파악한 후에, 전략2~전략7의 준비 방법을 통해 케이스 인터뷰 준비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레주메 및 인터뷰 통과 방법에 대해서는, 과거에 포스팅 해드린 아래 글들을 보시면 더 도움이 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 자세히 보시려면 Click 해 주세요! ▼▼


맥킨지, BCG, 베인 취업, 전략컨설팅펌 레주메 통과기준(1) / 출신학교 및 학점 (Education)


맥킨지, BCG, 베인 취업, 전략컨설팅펌 레주메 통과기준(2)  / 업무경험 (Work Experience)


맥킨지, BCG, 베인 취업, 전략컨설팅펌 레주메 통과기준(3) / 과외활동 (Extra-Curricular Activities) 및 기타사항 (Other Information)


맥킨지, BCG, 베인 등 빅3 컨설팅 1st, 2nd, Final Round 인터뷰 통과 전략


맥킨지, BCG, 베인 등 빅3 전략컨설팅 케이스인터뷰 스터디 전략



이상 케이스 인터뷰의 개념과 준비방법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았습니다. 


이커리어의 빅3 클래스는 8년간의 케이스 인터뷰 준비 경험과 스터디 그룹 매칭을 통해 위의 케이스 인터뷰 준비 전략을 최적의 교육과정으로 구성하였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저작물의 무단 전재, 재배포, 변경 또는 2차 저작을 금하며 위반시 법적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주) 이커리어 All rights reserved (www.ecareer.co.kr)


▼ 더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 주세요! :)